::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소아과학
새소식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 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 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 ,미국, 한국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 이상원저에서 퍼온글)

 

자녀 훈련을 시키는 부모의 자세와 방법

자녀 훈련을 일률적으로 시킬 수 없다.

자녀의 나이, 각 가정, 각 아이, 각 부모, 사회나 나라에 따라, 종교관, 경제적면 등에 따라 자녀 양육 방법이 다를 수 있고 자녀 훈련도 다르게 할 수 있다.

 

자녀의 나이와 성숙도에 따라 훈련시킨다.

부모가 자녀의 나이, 성숙도와 능력에 부적절한 훈련을 시켜서는 안 된다.

부모들은 가능한 한 자녀의 성장 발육에 관한 지식을 많이 갖고 자녀의 성장 발육에 적합하게 자녀를 훈련시켜야 한다.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발육 육아’(좋은땅, 2014년 출간)는 모든 부모가 꼭 읽어야 하는 육아 참고서이다

예를 들면, “4세 철호는 세(3) 가지 색을 분별 할 수 있는데 너는 왜 모르느냐는 식으로 두 살 먹은 철수에게 세 가지 색을 분별하라고 가르친다든지, 또는 왼 손잡이를 한다고 바른 손잡이를 해야 된다고 한두 살 된 유아 자녀에게 옳은 손 손잡이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부모에게 일차적으로 잘못이 있다.

소아 성장 발육학을 전문하는 소아 성장 발육과 특수 소아과 전문의도 있다. 부모가 소아 성장 발육학을 많이 안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자녀의 성장 발육 속도에 적합한 훈련을 시켜야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 3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발육 육아참조)

 

타고난 기질과 개성에 따라 훈련시킨다.

P.00.타고난 기질, P.00. 25 퍼센타일 개성과 75 퍼센타일 개성 참조.

날 때부터 모든 아이들은 자기의 고유한 9가지 기질을 지닌다.

타고난 기질에 따라 기르기가 쉽고 기르기가 어려운 자녀가 있다.

타고난 기질에 따라 자녀를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즉 어떤 자녀는 훈련을 쉽게 시킬 수 있고 어떤 자녀는 훈련을 쉽게 받을 수 있고 훈련 중 부모 자녀가 피차 편안하다.

로스 캠벨 소아 정신과 의사는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 그룹()75 퍼센타일 성격을 가진 아이들 그룹으로 구별했다.

타고난 25 퍼센타일 개성에 따라, 75 퍼센타일 개성에 따라 자녀는 부모의 자녀 훈련에 임하고 또 부모는 각 자녀 개성에 적합하게 훈련 시켜 양육해야 한다.

자녀 훈련을 일률적 방법으로 훈련을 시키지 말고 타고난 기질과 개성을 고려하면서 자녀 훈련을 시켜야 한다.

 

자녀의 건강 상태에 따라 훈련시킨다.

자녀가 배가 고프거나 피곤하거나 어디가 아프면 부모의 훈련에 적절히 임하지도 못하고 때로는 훈련을 받지 못 할 수 있다.

배가 고픈 아이에게는 훈련을 시키는 대신에 우선 음식물을 주어 배고프지 않게 한다.

피곤하면 우선 피곤을 회복시킨다.

어디가 아프면 우선 아픈 원인을 찾아 치료해준다.

그 다음 적절한 때를 골라 나중에 적절히 훈련시킨다.

정신적, 감정적 또는 육체적 문제가 있는 자녀나 타고날 때부터 저능한 자녀, 시력이나 청력 등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이상이 있는 자녀들을 훈련시킬 때는 신체적 정신적 지능적 문제의 정도에 알맞게 적절히 조절해 훈련시켜야 한다.

특히 요즘 소아청소년들 중 10% 정도가 과도 활동 장애 및, 또는 주의력 결핍 장애가 있다.

그 외 다른 종류의 정신 정서 건강 문제가 있는 자녀들은 보통 방법으로 훈련시키면 그 훈련에 제대로 임하기가 어렵다. 물론 훈련을 제대로 받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어떤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병이나 장애가 있는지 알아보고 아이들에게는 적합한 훈련을 시켜야 한다.

부모의 건강, 사정, 영적 가치관에 따라 훈련시킨다.

자녀에게 훈련을 시킬 때 부모 자신이 정신적, 정서적, 육체적, 경제적, 영적, 사회적, 법적 문제가 있으면 부모 자신이 자녀를 훈련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부부의 별거, 또는 이혼, 불화 등이 있을 때는 부모가 자녀를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훈련시키기가 어렵고 제대로 훈련시킬 수 없다.

특히 알게 모르게 부모에게 우울증 등 정신 문제나 정서적 문제가 있을 때는 자녀에게 적절한 훈련을 시키기 어렵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제대로 훈련시키려고 하지만 나라나 사회가 불안한 상태에서는 자녀들을 적절히 훈련시키기가 어렵다.

 

자녀 훈련을 시키는 구체적 방법

훈련을 시킬 때 자녀들에게 그렇게 해달라고 점잖게 친절하게 요청을 우선적으로 한다. Please란 말부터 한다. 응급하지 않는 한 명령부터 하지 않는다.

그 요청에 고분고분히 응하지 않으면 명령해서 훈련을 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부모들이 그렇게 명령하기 전에 부모들이 점검해야 할 것이 많이 있다.

이미 앞서 설명했지만 다시 설명하면.

부모의 요청이 올바르고 적절한 요청이었었는지

그 자녀의 나이와 능력, 성숙도에 적절한 요청이었는지

자녀가 배가 고픈지, 어디가 아픈지

자녀가 꼭 할 일이 있는지

그 자녀의 사랑 탱크가 충분히 채워져 있었는지 비어 있었는지

부모 자신에게 정신, 육체, 사회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건전한지 생각해봐야 한다.

자녀의 사랑 탱크 속이 충분히 차있고 자녀에게 어떤 정신적 육체적 이상도 없고 요청하는 부모에게도 이상이 없었고 요청한 사항들이 자녀 나이, 능력, 성숙도 등에 적절한데도 요청과 명령에 응하지 않거나 반항적이면 행동수정, , 또는 벌로 훈련시킬 수 있다.

 

벌 훈련을 시키기 전 다음 문제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부모들의 언행이 공평해야 하고 지나치게 벌을 주면 안 된다.

다른 형제자매들에게 준 벌의 정도와 차이 나게 벌을 주어서도 안 되고 일관성이 있게 벌을 주어야 하고 잘못된 행동에 적합한 벌을 주어야 한다.

그러나 그 자녀에게 벌을 주는 것이 아니고 그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기위해 그 잘못된 행동에 적절한 벌을 줘야 한다.

모순되고 혼동되지 않게 벌을 주어야 한다.

잘못된 행동에 따른 벌이기 때문에 너 나쁘다” “나쁜 놈” “나쁜 아이등의 말을 써서는 절대로 안 된다.

가능한 한 잘못 된 행동을 바로 잡는 훈련을 시킨다고 체벌로 자녀들을 훈련시켜서는 안 된다.

 

자녀들을 체벌로 훈련을 시켜야 할 때

p.00. 자녀를 키울 때 체벌이 필요한가. 참조

체벌을 주는 이유와 잘못된 행동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하고 신체에 상처를 입히지 않게 활짝 핀 손바닥으로 엉덩이나 손등을 한두 번 때리는 스팽킹 체벌을 분별 있게 줄 수 있다. 그러니 이런 체벌을 주어서도 안 된다고 주장하는 부모들도 많다. 저자는 스팽킹 체벌을 권장하지 않는다.

스팽킹 체벌을 자주 주어야 할 때는 부모들이 자녀를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해 키우고 있는지, 진정으로 사랑해서 양육하고 있는지 다시 평가하고 생각해야 한다.

벌을 준 후, 부모들은 자녀로부터 가까이 있으면서 벌 받은 자녀를 관찰해야한다.

울음이 그치고 자녀가 행동으로 신체적 언어로, 혹은 말로 엄마 아빠 "나를 사랑하시느냐고" 물을 때 눈길 접촉사랑, 신체적 접촉사랑,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해야 한다.

그 자녀를 꼭 허그해 주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라고 말로 확실히 해야 한다.

부모는 감정적으로 과잉반응을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자녀들의 요청이나 말에 긍정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자녀에게 잘못을 분노 표출을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잘못 요청하거나 잘못 명령을 하거나, 체벌을 잘못 주었으면 마땅히 부모는 사과를 자녀에게 해야 한다.

벌을 일단 내린 후, 경우에 따라, 벌의 양과 방법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체벌은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녀를 훈련하는 중 부모가 잘못했으면 서슴지 말고 내가 잘못했다고 마땅히 사과해야 한다. 이상 설명한 자녀 훈련 방법은 어떤 면에서는 학문적이고 이상적인 것 같다.

그리고 실제로 그대로 따라 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그 자녀 훈련원칙을 따라 자녀를 훈련시켜 양육하면 많은 보람을 느낄 것이다.

번호 제목 날짜
2659 어린이들이 잘 자라고 행복해야 그 나라가 좋은 나라가 될수 있습니다. 2017.05.24
2658 부부 관계를 원만하고 행복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12가지 조건을 나열하면 2017.05.11
2657 “3~5세 소아 성교육, 이럴 땐 어떻게 해야”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2017.05.11
2656 제 19대 대한민국 대통령 문 재인 취임 말씀에서 2017.05.10
2655 '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라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 2017.05.09
2654 다음은 “칭찬과 질투 우리아이 어떡하면”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2017.05.08
2653 13장 가정과 학교 훈련을 위한 벌과 체벌 Punishment, Corporal punishment for training in Home and School 2017.05.07
2652 아기가 태어 날 때 모든 아빠는 분만하는 부인의 곁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갓 태어난 아기와 부모-자녀 사랑 반딩을 형성하는 분만방법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법으로 정하면 어떨까. 2017.05.07
2651 제12장 부모와 자녀의 대화 (부모-자녀 간 대화) 2017.05.07
» 자녀 훈련을 시키는 부모의 자세와 방법 2017.05.07
2649 ▣ 아이들은 보는 대로 듣는 대로 배우고 자란다.Children are growing and learning what they see and what they hear 2017.05.06
2648 제10장 폴 통가스 미 상원의원의 자녀 사랑 Honorable Senator Paul Tsongus's love for his children 2017.05.06
2647 그릇 된 자녀 사랑 - 소유적 사랑, 유혹적 사랑, 대리적 사랑, 역할 전도적 사랑 Wrong love- Possessive love, Vicarious love, Seductive love, Role reversal love 2017.05.06
2646 제5장 타고난 9가지 기질, 25 퍼센타일 개성과 75 퍼센타일 개성 9 Inherent Different Temperaments, 25 Percentile Personality and 75 Percentile Personality 2017.05.05
2645 부부간에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하는 법 2017.05.05
2644 다음은 “분노발작”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2017.05.05
2643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2017.05.05
2642 소아 학대와 소아 무관심(아동 학대와 아동 무관심/어린이 학대 와 어린이 무시 방치/아동 학대와 아동 무시) 2017.05.03
2641 C3 Glomerulopathy: Dense Deposit Disease and C3 Glomerulonephritis 2017.05.03
2640 안면도 출생 이상원 TOP 미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되기까지 2017.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