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소아과학
새소식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 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 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 ,미국, 한국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 이상원저에서 퍼온글)
제12장 부모와 자녀의 대화 (부모-자녀 간 대화)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their children


▴ 그림 79. 자녀가 안정하게,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도록 키우는 데는 부모 자녀간의 대화는 아주 중요하다. Ask, Talk, Listen(물어봐라, 서로 말해봐라, 그리고 들어봐라)가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키이다. 자녀들과 친구, 자녀와  또래들 사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에서 대인 관계가 어떤지 물어 봐라. 특히 인터넷에서 얻은 그릇된 정보 등으로 잘못되지 않게 자녀를 지도한다. 불리잉(왕따/Bullying)을 하는 지 또는  불리잉을 당하는 지 알아봐라. 자녀에게 귀를 기우리고 그들의 말을 들어봐라. 자녀의 하찮은 말에도 귀담아 듣고 그들과 대화를 자주 하고 있는 문제를 풀고 사랑해서 키워라.
출처: America Academu pediatrics(이 포스터는 미 CDC에서 받은 그란트로 미소아과 학회서 제작해 부모교육용으로 쓰고 있다. 저자가 번역함)


 ◘ 대화의 정의
Definition of Communication
● 적어도 두 사람 이상이 서로의 생각, 느낌, 아이디어, 의견, 정보 등을 언어, 문자, 사인, 몸짓(신체적 언어) 등을 이용해서 서로 나누어 갖고 교환하는 방법을 대화(Communication)라고 할 수 있다. 영어Communication을 소통이라고도 한다.


▴ 사진 80.  “나는 너를 사랑한다.”
부여 공원에서, 조각자 이름 모름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부모-자녀 간 대화가 왜 필요한가―대화의 예
● 몇 년 전에 타이레놀을 다량 먹고 자살 기도를 했던 13세 사춘기 소녀를 병원 응급실에 진료한 적이 있다.
● 그 소녀는 오동통한 몸매에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예쁘고 똑똑한 사춘기 소녀임을 의심할 나위가 없었다.
● 그러나 그녀의 얼굴에 우울한 기색이 가득 차 있었다.
● "요즘 학교 공부를 하랴, 교사의 말을 따르랴 친구들의 시늉을 들기에 너무 골치 아픈데 거기다가 엄마 아빠는 공부만 하라, 집에만 있어라, 밤중에는 어디도 가지 말라 하시면서 하찮은 일을 가지고 공연히 꾸중하고 나를 조금도 이해하지 않고 나를 괴롭히기만 했어요.
● 죽고만 싶어 약을 먹었다"고 그녀는 말했다.
● 그 소녀는 "내 남자 친구가 나를 버리고 우리 반 딴 애를 좋아해 속이 무척 상했다"는 사실도 나에게 말해 줬다.
● 두 부모는 40대 중년층. 아빠는 대학교 교수, 엄마는 신망 받는 그 지방 변호사였다.
● 그들은 몹시 당황하고 울먹였다.
● "순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이던지 다 할 수 있게 허락했어요.
● 가지고 싶은 것은 다 갖게 사줬는데 왜 자살시도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어요. 사춘기가 오기 전 우리 셋이 앉아 많이 대화했습니다.
● 우리 셋이서 함께 여행도 가고 캠프도 가고.
● 약 1년 전부터 그 애는 그 애대로 우리는 우리대로 지내게 됐어요.
● 바쁜 생활에 쫓기다보니 우리 셋이 한가히 앉아 대화할 기회가 1주일에 한 시간도 없어요.
● 그래서 그럴 수 있나요.
● 그 애가 그렇게 심한 사춘기 병에 걸려 고민하고 있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어요."
● 하면서 말문을 닫았다.
● "정신없이 공부하고 직장을 구하고 직장생활에 쫓기고 교회에서 봉사활동하고 이것저것 하다 세월이 후딱후딱 흘러가면서 자녀들은 태어나고 눈 깜짝할 사이에 그들은 무럭무럭 자라서 그들에게 사춘기가 오고 사춘기 자녀들은 젊은이들로 성장하게 되고 대학에 다니게 된다."라고 말하는 부모들을 요즘 흔히 접할 수 있다.
● 이렇게 짧은 기간에 알게 모르게 빨리 성장하고 독립해서 부모들의 곁을 떠나는 자녀들을 볼 때 한편으로 즐겁다. 하지만 때로는 우울해지고 두렵다.
● 사춘기 아이들은 자기 자신들이나 사춘기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갈등으로 알게 모르게 많이 걱정 한다.
● 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서로 가지고 있는 생각, 느낌, 아이디어, 의견, 정보를 대화를 통해 서로 나누어 갖고 교환하면 서로 이해하기가 쉽고 부모와 사춘기 자녀 사이에 생길 수 있는 오해를 풀을 수 있다.
● 부모는 사춘기 자녀의 고민거리를 해결해줄 수 있고 도와줄 수 있다.
● 사춘기 자녀에게 문제가 더 이상 생기지 않게 미리 예방해줄 수 있다.
● 거의 모든 사춘기 자녀들에게 “사춘기 문제(”사춘기 병“)”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 부모가 사춘기 자녀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사춘기 문제에 관해 대화하고 사춘기 그 문제를 풀고 문제가 생기지 않게 예방해야 한다.


▴ 사진 81. 신생아들과 영아들은 자기들의 감정이나 의사를 울음을 통해서 부모에게 전달한다. 또 신체적 언어를 통해서 자기들의 의사를 표시해서 부모와 대화를 한다. 그들의 울음은 언어이다. 울음은 나라, 인종, 나이, 또는 개인 차이가 없는 공통 언어이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82. 나를 도와주세요.
나 혼자 여기 앉아있기 싫어요. 엄마 아빠 나를 도와주셔요. 신생아들도, 영유아들도 학령기 아이들, 또는 사춘기 아이들도 울음 말로, 또는 신체적 언어로 자기들의 의사를 표시해 의사소통을 한다. 그들의 울음은 일종의 언어이다. 그들의 말에 부모들은 귀를 기울이고 잘 들어야 한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 부모-자녀 간 대화
● 부모가 사춘기가 되기 전 자녀들과, 또는 사춘기 자녀들과 대화를 할 때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 대화를 하는 것이 더 좋다.
● 물론 그때그때 생기는 기회를 이용해서 어떤 주제를 놓고 대화를 할 수도 있다.
● 부모가 사춘기 자녀와 대화를 해야 할 때도 가능 하면 대화를 할 대화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정한 시간에 대화 한다.
● 부모들이 생각 하는 만큼, 모든 소아 청소년 자녀들은 자기들의 의사나 감정을 말로 적절히 표현할 수 없다.
● 그런데도 많은 부모들은 사춘기 자녀들의 생각, 감정, 문제 등을 부모-자녀 간 대화를 통해 부모들에게 성숙하게 표현하고 적절히 전달해 주기를 바란다.
● 부모와 자녀 간에 의사소통을 대화를 통해 할 필요성, 대화 방법에 관한 글을 신문, 잡지, 인터넷 등 대중 매개체에서 자주 읽을 수 있다. 사춘기 자녀들이 TV나 인터넷 아이패드 등 대중 매개체를 통해 대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그중 대중 매개체에서 얻는 부모-자녀 간 대화 방법의 대부분은 너무도 형식적이다. 때로는 어떤 대화 방법은 사춘기 자녀의 현 삶에 적용할 수 없다.
● 대화는 일상생활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그래서 "대화는 음식물이다."라는 말도 있다.
● 부모와 자녀 사이 대화는 자녀 양육 상 필수품이다.
● 그런데도 대화를 하는 아주 기초적인 방법도 초중고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다.
● 또 대 학교에서도 교양과목으로도 학생들에게 가르치지 않았다.
● 그리고 근본적으로 필요한 대화 방법을 배울 기회가 거의 없다.
● 이런저런 이유로 저자를 비롯해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와 대화를 적절히 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소아과 전문의가 되었고 소아청소년 환자를 진료 하고 3 자녀를 키웠다.
● 거기다가 자녀와 부모 간 세대차로, 부모-자녀 간 대화 중 부모가 자녀가 가진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고 부모와 자녀가 서로 대화 중 오해할 수 있다. 부모 자녀 대화 중 문제가 자주 생길 수 있다.
● 그럼, 언제부터 어떤 대화 주제로 어떻게 부모는 자녀와 대화를 할 수 있나?
● 엄마 아빠는 자궁 속에서 자라는 태아와 대화를 하기 시작해야 한다.
● 갓 태어난 아기와 대화를 해야 한다.
● 오늘 날 많은 아빠가 분만대에서 분만하는 부인을 돕는 경우가 많다.
● 아기가 태어날 때 아빠는 분만하는 부인 곁에서 분만을 도와주고 갓 태어난 피 빨간 아기를 안고 부모-자녀 사랑 반딩(Bonding)을 하는 거시 자녀 양육에서 상당히 중요 하다.
● 분만에서 갓 태어 난 내 새 아기를 안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 (I love you)"라고 말을 해야 한다.
● 바로 이런 부모-자녀 사랑 반딩은 어쩌면 자녀 양육 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 내 사랑하는 아기 자녀가 이 세상에 태어나는 당시 아빠는 사랑하는 내 아기를 보지 않고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다고 한번 생각 해 보자.
● 바로 기다리고 있던 갓 태어난 아기가 "나도"(I love you too.)라고 눈길로 신체적 언어로 울음 언어로 아빠에게 화답한다.
● 이 아름다운 분만실 부자간 대화하는 장면을 우리 소아과 전문의들은 오늘 날 자주 볼 수 있다.
● 갓 태어난 신생아가 이런 신체적 언어로 아빠 엄마와 함께 대화를 하는 것을 그냥 무시하고 넘어 갈 때가 허다하다.

번호 제목 날짜
2670 아들 딸 조건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하세요 2017.12.07
2669 모유 모유수유 이유 2017.12.06
2668 Parents Should Be One-Half Doctors 2017.12.06
2667 전 세계 한인 필독 육아 바이블 "http://www.koreapediatrics.com/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무료 개방 2017.12.06
2666 가정이나 병원에서 앓는 아이들이나 그들의 부모들에게 생기는 정신 정서 반응-패그스 증후군과 3 Ds 반응, 5 Ws, Sick children's emotional reaction at home and hospital-Fags syndrome, 3Ds reaction, 5Ws 2017.11.29
2665 John Sangwon Lee, M.D. American Top Pediatrician 2017.11.29
2664 "전 세계 한인 필독 육아 바이블“!!!!!! 2017.11.23
2663 Breo 2017.11.23
2662 '안면도 출생 이상원 미국 top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되기까지' 오빠 자서전 글을 읽으면서 2017.11.20
2661 소아청소년 뇌전증(간질)+뇌전증 백문 백답 2017.11.12
2660 '안면도 출생 이상원 Top 미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되기까지' 2017.11.12
2659 어린이들이 잘 자라고 행복해야 그 나라가 좋은 나라가 될수 있습니다. 2017.05.24
2658 부부 관계를 원만하고 행복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12가지 조건을 나열하면 2017.05.11
2657 “3~5세 소아 성교육, 이럴 땐 어떻게 해야”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2017.05.11
2656 제 19대 대한민국 대통령 문 재인 취임 말씀에서 2017.05.10
2655 '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라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양서각 출간 2017.05.09
2654 다음은 “칭찬과 질투 우리아이 어떡하면”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2017.05.08
2653 13장 가정과 학교 훈련을 위한 벌과 체벌 Punishment, Corporal punishment for training in Home and School 2017.05.07
2652 아기가 태어 날 때 모든 아빠는 분만하는 부인의 곁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갓 태어난 아기와 부모-자녀 사랑 반딩을 형성하는 분만방법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법으로 정하면 어떨까. 2017.05.07
» 제12장 부모와 자녀의 대화 (부모-자녀 간 대화) 2017.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