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그림 도표

2장 혼수, 단순기절(단순 실신), 병적 기절

Coma, Simple fainting, Pathologic fainting

혼수

Coma

coma_1-01s.jpg

사진 1-9. 소재식 의식 청명도 장애가 있고 무의식 상태에 있을 때 혼수상태에 있다고 한다. 혼수의 원인은 아주 많다. 혼수상태에 있다고 의심하거나 판단하면 사고 현장에서 응급 치료를 우선 시작하고 단골 소아청소년과 의사, 병원 응급실, 의료 구급대, 또는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청한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표 5. 영유아의 혼수상태를 알아보는 글래스고 혼수상태 척도 평가 항목

Glasgow coma scale for infants and toddlers and preschool children

눈을 뜰 수 있는 능력
(eye opening)

자연적으로 눈을 뜰 수 있다.

다른 사람이 하는 말에 반응 할 수 있다

자극을 아프게  가하면 반응할 수 있다.

아무 반응을 할 수 없다.

- 4 3 2 1

언어반응 (verbal response)의 정도

갓난아기의 목구멍소리 같이 소리를 내거나 중얼거릴 수 있다.

예민하게 반응한다

아프게 자극하면 운다.

아프게 자극 하면 신음한다.

아무소리를 내지 않는다
- 5 4 3 2 1

육체 운동성 반응
(physical response)
정상적으로 움직인다. 만지거나 접촉하면 움직인다. 아프게 자극하면 움츠린다 비정상적으로 구부린다 비정상적으로 신장한다 아무 반응도 하지 않는다
- 6 5 4 3 2 1

Screen Shot 2013-08-28 at 2.56.32 PM.png

사진 약물 먹음 또는 술 먹음으로 혼숙될 수 있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3ab867d140f979635f6bae25afd5e131.jpg

그림 1-2. 약물 중독 사고나 화학물질 중독사고 등으로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표 6.  혼수의 원인

혼수원인의 대 분류 혼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병 혼수의 진단

뇌 등 두 개강 내, 중추신경계의 외상

뇌손상, 뇌진탕, 뇌 절상, 경막하 혈종, 경막외 혈종, 뇌 출혈, 간질, 뇌부종, 뇌수종, 고혈압성 뇌 병변, 1차성 감염병이 낫은 후 생기는 엔세팔로파티(뇌병) 등의 뇌 병변

증상 병력 검진, CT 스캔, MRI 검사 등으로 진단 한다.

뇌 등, 두 개강 내 중추신경계의 병변

뇌부종, 뇌수종, 뇌종양, 고혈압성 뇌 병변, 뇌 혈관염, 다발성 경화증, 1차성 감염병이 다 나은 후 2차성 병으로 생긴 엔세팔로파티(뇌병) 등의 뇌질환으로

간질 간질, 간질 지속상태 혈중 항경련 약 레벨검사, 산소호흡 치료

뇌 감염병 및, 또는 전신 감염병

바이러스 뇌수막염이나 뇌염, 박테리아 뇌수막염이나  뇌염, 뇌 농양, 패혈증, 라임 병 등 그 외 여러 종류의 뇌 감염병 및 전신 감염병

뇌척수액 검사에서 백혈구 수와 단백질 농도가 증가,  포도당 농도가 감소되는 것이 보통이다. 뇌척수액 세균배양 검사가 중요하다.

출혈로 생기는 쇼크

전신 또는 국소 내출혈이나 외출혈로 생기는 쇼크 등

혈압이 떨어질 수 있고 혈 량이 감소될 수 있다.

악성 종양 뇌종양이나 백혈병

뇌종양으로 혼수가 생기면  구기, 구토, 두통 등 증상 징후가 생길 수 있고 백혈병으로 혼수가 생길 때는 백혈병에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처방 약물중독, 습관성 약물중독

아스피린 중독

코케인(코카인)이나 그 외 다른 종류의 습관성 약물에 중독될 수 있고 그로 인해 혼수가 생길 수 있다. 혈중 약물농도 또는 소변 약물농도 검사 등이 진단에 가치가 있다.

중금속 중독

수은중독, 납중독 등 중금속 중독이나

병력 증상 혈중 중금속 농도를 측정해서 진단할 수 있다.

가스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카복실 헤모글로빈 농도를 측정하고 산소호흡 치료를 한다.

화학물질 중독 알코올 중독

혈중 알코올 레벨을 측정을 측정해 진단한다.

알코올 중독 알코올 중독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해 진단한다.

간, 신장 질환

간 부전증, 신장 부전증, 요독증, 라이증후군 등

병력 증상 징후 적절한 임상검사로 진단한다.

심한 탈수

설사 및, 또는 구토 등으로 인한 심한 탈수, 고 나트륨 증, 저 나트륨 증

병력, 검진, 증상 혈중 전해질 농도 검사 등으로 진단한다.

비타민

비타민 고량 또는 비타민 결핍

병력, 검진, 증상, 혈중 비타민 농도 검사 등으로 진단한다.

고 온도 저 온도 감전사고 등

냉온도로 인한 손상, 악성 고열, 열사 병, 화상 뇌 병변, 방사능 조사, 감전사도 등

병력, 검진, 증상 등으로 진단한다.

전해질 불균형, 수분 불균형

전해질 및, 또는 수분(수액) 불균형, 전해질 과다증, 전해질 과소증

병력, 검진, 증상, 혈중 전해질 농도 검사를 해서 진단한다.

산소 결핍

익수사고, 산소결핍증 등으로 생기는 질식 사고나 호흡부전증

병력, 검진, 혈중 산소농도 검사를 해 진단한다.

신진대사 장애

각종 신진대사 장애, 저혈당증, 당뇨병성 케톤 산혈증

병력, 검진, 혈중 전해질 농도검사 등을 해서 진단한다.

내분비 장애

애디슨 병

병력, 검진, 혈중 전해질 농도검사, 호르몬, 혈액 농도검사를 해서 진단한다.

고혈압이나 저혈압

심한 고혈압 및, 또는 심한 저혈압으로 인한 병변

병력, 검진, 혈압을 측정해서 진단한다.

정신 안정제나 수면제

각종 처방 약물 및 환자 자신이 사서 복용하는 약물 등

병력, 검진을 하고 혈중 약물 농도를 검사해서 진단한다.

정신 이상 히스테리

다른 병으로 인해 혼수가 생기지 않고 정신적 원인으로 혼수 증상이 있으면 히스테리라고 진단한다.

알레르기로 인한 쇼크나 그 외

아나필랙시스, 나무나 풀의 중독

독성 나무나 독성 풀을 섭취한 후 중독에 걸릴 수 있고 알레르기로 인해 쇼크가 생기고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표 7. 치료용 약물이나 약물 중독으로 인해 혼수상태에 빠져 있는 사람의 동공 크기 변화

동공 확대(산동)의 원인 동공 축소(축동)의 원인
알코올 메페리딘
암페타민 메사돈
항히스타민 헤로인, 몰핀 등 오피움
아트로핀 organophosphates
코케인 Phenithiazines
에페드린 propoxyphene
글루테지아마이드 Gluthethiamide LSD, mescaline, PCP 등 psychedelics
스코폴라민 Thallium

a23439c1c152aec8b5c2ea82c6aa1ebd.jpg

사진 1-10. 상황에 따라 구급차를 이용한다. 혼수상태에 빠지면 구급차로 종합 병원으로 이송한다.

비정상 수축 동공과 확대 동공

Myosis and Mydriasis

43f35574f6b26b1fbdf4dfffdd08b493.jpg
그림 120. 비정상적으로 수축된 동공

마약이나 약물 중독 등으로 동공이 비정상적으로 수축 되어 동공의 직경이 2mm 보다 작으면 축동이라 한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b08cf42a738673a0a9346f5ba0f515cb.jpg
그림 121. 비정상적으로 확대된 동공

약물이나 심한 뇌 손상 등으로 동공이 비정상적으로 확대되어 동공의 직경이 2mm보다 크면 산동이라 한다.

c2b706595a8017287a9cb349bcce022f.jpg

그림 122. 동공크기를 재는 자

약물 중독, 뇌손상, 눈 외상, 혼수상태 등에 있을 때, 또는 검진 받을 때 눈의 동공의 크기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제목
▶사진 그림 도표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The website of photos drawings tables of www.koreapediatrics.com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웹사이트 The edition 1. The website of emergency medical car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웹사이트 서문 The edition 1. Preface for the website of emergency medical care in children and adolesc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