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Q&A. 화상 상처는 어떻게 치료하나

2013.08.15 13:10

admin 조회 수:983

 

다음은 화상 상처는 어떻게 치료하나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화상 상처는 어떻게 치료하나

 

Q.

얼마 전 다리미에 살짝 스치듯이 데었는데 까맣게 피부껍질이 탔더라구요

그래서 물로 차갑게 해주고 아이가 만질까봐 연고 바르고 붕대로 감아 보호해주었는데 잠깐 붕대를 교체하는 와중에 아이가 껍질을 벗겨 속살이 드러나고야 말았답니다.

그러자 2차 감염이 되었는지 노랗게 곯았거든요. 계속 연고를 발라 이젠 염증은 없는데 상처가 꽤 커요. 계속 연고(마데카솔)를 발라주면 흉이 없어질는지요. 팔뚝인데 여자아이라 너무 흉할 것 같아서요. 몹시 자책감이 드네요. 제가 혹시 붕대를 감아놔서 흉이 더 커진 건 아닐까요? 흉이 되도록 없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어요.

그럼 더운 날씨에 수고하시고 건강하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

영란님

안녕하십니까.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와 성별, 과거 현재 가족의 병력, 증상 징후와 진찰소견, 적절한 임상검사 등의 결과를 종합해서 진단 치료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주신 정보를 참작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잘 치료 하신 것 같습니다.

화상을 입으면 화상 상처를 치료하는 동시에 화상을 입은 상처에 박테리아가 감염되지 않게 예방하고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화상 상처 감염병을 치료하고 가능한 한 흉터가 적게 생기게 치료 하고 파상풍을 예방하고 앞으로 화상을 더 이상 입지 않도록 예방을 해 주는 것이 화상 기본치료입니다.

자녀가 화상을 입으면 부모는 죄책감을 갖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번 기회를 이용 해 앞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더 잘 하시기 부탁드립니다.

동국제약 마데카솔 연고의 성분이 무엇인지 확실히 몰라서 그 약에 관해서 답변을 드릴 수 없어 죄송합니다.

그러나 흉터를 적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흉터가 조금도 생기지 않게 하는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 흉터에 관해서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2권 소아청소년 질병과 안전사고의 예방-안전사고 예방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