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Q&A. 화상, 열상으로 생긴 흉터에 관해

2013.08.15 13:12

admin 조회 수:1412

다음은 화상, 열상으로 생긴 흉터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화상, 열상 흉터에 관해


Q.

 지난 1월 아기가 다리미에 2도 화상을 입었어요.

발 측면이구요 화상전문병원에서 2주간 치료받았습니다. (연고는 안 바르고 붕대로 감고 소독만 해주었음, 항생제복용) 지금은 그 부위가 약1cm정도 굳은살 박힌 것처럼 보여요. (실제로 만져보면 부드러움. 원래 화상/열상 후 흉터가 이렇게 생기나요?) 어떻게 관리해 줘야할까요? zinc oxide 10%가 들어간 연고를 몇 번 발라줬는데 괜찮나요? (이걸 판매하는 분말로는 화상, 베인 곳, 튼 곳, 기저귀발진에도 사용한다고 하던데 이 용도로 사용해도 되나요? 혹은 바셀린, 라놀린크림을 사용하는 건 괜찮은가요? ) 2. 밥 투정이 심하고 가리는 음식물이 많습니다. 조리법을 달리하고 다른 걸 첨가해도 한번 싫은 건 절대로 안 먹습니다. 지금 17개월인데요... 영양 보조제 추천해 주실래요? 감사합니다. *^^*


A.

미애님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12a.png

 

Q.

2도 화상


Å. 동양인들이나 아프리카 흑인들에게 생긴 2~3도 화상을 적절히 치료 받고 나은 후에도 화상 상처로 상흔이 다소 남을 수 있습니다.

화상 상처가 다 아묾은 후 생긴 상흔은 도포용 약을 발아 치료하거나 경구용 또는 주사용 약물로 치료해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성형수술 치료를 받아야 거의 없어 질수 있습니다.


Q.

음식물을 잘 먹지 않는 아이


A.

소아청소년들을 수 10년 동안 진료 하다보면 저 애는 "잠을 잘 자지 않는다." "잘 자라지 않는다." "밥을 잘 먹지 않는다." "하루 종일 아무 것도 먹지 않는다." 등등의 자녀들 성장 발육의 문제에 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다 중요한 질문이고 또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될 부모들의 자녀 사랑 관심 사항들입니다.

영유아가 밥을 잘 먹지 않는다는 자녀를 소아청소년과에 데리고 왔을 때 그 소아청소년들을 머리끝서부터 발 끝 까지 자세히 진찰 하고 체중과 키를 잽니다. 그 자녀는 그 동안 자라왔던 체중 백분위선을 따라 또 신장의 백분위선을 따라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도 아무 것도 먹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체중과 신장을 재고 체중 치와 신장 치를 그 자녀의 성장차트에 그려보십시오. 자녀가 자녀의 체중 백분위선과 신장 백분위선을 따라 잘 자라는 지 알아보십시오.

하루 종일 먹는 주식과 간식의 전부 적어 보시고 자녀는 하루 종일 총 몇 칼로리가 필요하고 몇 칼로리를 섭취하는지 계산해 보십시오.

미국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정기 건강 검진을 받으러 온 소아청소년들의 체중과 신장을 재고 그들이 체중 배분위선과 신장 백분위선을 따라 정상적으로 자라는지 의사와 부모가 다 같이 알아보는 것이 기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걱정되시면 다시 연락해 주시든지 아기 자녀의 단골 소아청소년과에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성인들과 같이 17개월 된 유아들도 자신들이 더 좋아 먹는 음식물이 따로 있고 싫어하는 음식물이 따로 있습니다.

그 자녀가 좋아하는 음식물을 될 수 있는 대로 요리 해 주는 것이 좋으나 여기에서도 상식이 통해야합니다.

아무리 부모에게 좋은 음식물이라도 각 자녀에게는 싫은 음식물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광물질(미네랄) 등 영양분이 골고루 든 균형 잡힌 음식물을 섭취하면 됩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3권 소아청소년들의 성장 발육-해당 연령의 성장 발육, 생후 1개월~6세 영유아들의 발육 이정표. 22권 아들 딸 이렇게 키워라-이유식. 14권 소아청소년 내분비, 유전, 염색체, 대사, 희귀병-음식물을 잘 먹지 않는 아이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