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Q&A. 과산화수소 중독사고

2013.08.15 12:22

admin 조회 수:1429

 

 

다음은 과산화수소 중독사고 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과산화수소 중독사고

 

Q.

안녕하세요..

20개월 된 아이의 엄마 입니다. 저희 아이가 이틀 전에 과산화수소를 약간 마신 거 같아서요. 그 당시에 바로 토하게 해서 아침에 마신 우유와 함께 모두 토를 해냈습니다.

병원을 찾긴 했는데요 (여긴 지금 중국입니당....^^;;) 2시간 안에 와야 하는데 조금 늦었다며 (3시간정도 후에 갔습니다) 목젖 근처가 빨갛다며 (감기 중이었습니다.. 기침과 콧물) 감기 때문인지 이물질을 마셔서 인지는 알 수 없다며 소염제와 비타민 C를 받아서 왔습니다..... 지금 아가는 컨디션은 좋은데요.....자꾸 걱정이 되서요.. 여기저기 찾아보니 독성이 있는 이물질을 마셨을 때는 토하게 하면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식도벽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그런데 3% 과산화수소수도 식도벽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건지요.. 아이는 그날 저녁 물도 많이 마시구 밥도 먹구요 변도 용이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자꾸 걱정이 되네요....^^;; 혹시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증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는 건 아닌지요.. 두서 없는 질문 죄송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답변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ydrogenperoxide-_1s.jpg  

 

사진 39.과산화수소 살균제

Copyright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A.

옥순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 자세한 정보가 더 많이 있을수록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지만 주신 정보를 토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중국의 현재 날씨는 어떤가요. 저의 집 주위에는 아직도 눈이 하얗게 많이 쌓여 있습니다. 그러나 봄기운이 남풍을 타고 솔솔 불어오는 것 같습니다.

거기서도 제 홈페이지를 보시는 분들이 있는 줄을 알고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이북 동포들도 제 홈페이지를 이용해 자녀양육에 도움을 받았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봅니다.

Handbook of Common Poisonings in Children, 3rd edition, p.31,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Nontoxic ingestions(비 독성물질을 먹었을 때)란 항목에 비 독성물질의 항목이 있습니다.

그 문헌을 읽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소량 마시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건강상 문제가 생기지 않으므로 집에서 관찰 치료를 해도 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거기 관련 문헌에 HO(과산화수소 3%)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과산화수소를 소량 마세도 건강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한다-소아 가정 간호 백과 제2권 소아청소년 질병 및 안전사고 예방을 많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