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Q&A. 손가락 좌상, 새끼손가락 좌상

2013.08.15 12:45

admin 조회 수:1094

 

다음은 손가락 좌상, 새끼손가락 좌상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손가락 좌상, 새끼손가락 좌상

 

Q.

생후 8개월 된 여아입니다.

방문 틈에 세끼손가락이 껴있는 상태에서 오빠가 문이 닫힐 정도로 세게 닫았습니다.

동네 의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애기가 가만히 있지를 않아 뼈 상태는 확실하지 않다고 하고 괜찮을 거라고 합니다.

손가락 마디 마디가 부어있고 멍이 들어있으며 손 끝은 핏기가 있습니다.

성장판이 손상되면 손가락도 자라지 않는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확인을 할 수 있는지요. 혹시 뼈에 이상이 있을 수 있나요.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지원님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8개월 된 영아들의 신체의 어떤 부위의 X-사진을 찍는 것은 때로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아기가 낮잠을 자는 동안에 X선 사진을 다시 한 번 찍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드물게는 정신안정제로 안정시키고 뼈 X-사진 검사를 할 때도 있습니다.

손가락 뼈에 골절됐다고 추정하고 골절 됐다고 추정하는 손가락 뼈 골절이 있는 손가락과 손에 부목을 대어 고정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요즘 정형외과가 소아 정형외과, 성인 정형외과로 크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또 소아 정형외과 전문의들 중 손 정형외과만 전공하는 전문의도 있습니다.

필요하면 단골 소아청소년과에 부탁해 손만 전문으로 하는 소아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의뢰해 달라고 하세요.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16권 소아청소년 정형외과 질환-손뼈와 손가락 뼈의 골절, 골절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