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Q&A. 코피가 자주 나요...

2013.08.15 12:49

admin 조회 수:2697

 

다음은 코피가 자주 나요...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코피가 자주 나요...

 

Q.

7살 된 남자아이 입니다. 어릴 때부터 감기로 병원을 자기 집 들르다시피 했어요. 5살부터는 소아청소년과에서 이비인후과로 옮겨 다니고 있습니다. 비염이 있어 코가 약해 코피가 날수 있다는 건 알고 있어요. 하지만 너무 자주(한 달에 한 번꼴) 흘려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저는 태어나서 한 번도 코피를 흘린 적이 없는데...) 조금 나다 말면 별 걱정이 없을 텐데. 이건 정말 코피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줄줄 흘러, 보는 사람이 질겁할 정도예요. 병원에서는 별것 아니라고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곁으로 코에 이상이 있을 때 '감기가 걸렸다든지' 할 경우에는 코피를 안 흘려요. 어린이 집에서는 조금씩 정도밖에는 안 흘린데요. 근데 이상하게도 잠자다 '엄마 나 코피나'할 때 보면 엄청 많이 흘려요. 정말 비염 때문에 다른 아이들보다 자주 코피를 흘리는 걸까요???

 

    42.jpg  

    그림 1-23. 비강 점막층과 점막층 하 조직에 있는 모세혈관.

    a-비강 점막층과 그 아래에 있는 키셀바흐 삼각 부위.

    비강 점막층의 모세혈관이나 점막층 아래 조직층에 있는 모세혈관이 터지면 코피가 날 수 있다.

    Shearing corporation,kenilworth, N.J. USA 과 소아가정간호백과 


     

    43.jpg

    사진 1-169. 코피가 날 때 머리를 뒤로 젖히지 말고 앞으로 조금 살짝 숙이고 두 손가락 끝으로 코앞부위(비익)를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잠시 동안 꼭 잡으면 코피가 멎는 것이 보통이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A.

    승원님께

    안녕하십니까.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와 성별, 과거 현재 가족의 병력, 증상 징후와 진찰소견, 적절한 임상검사 등의 결과를 종합해서 진단 치료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주신 정보를 참작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만일 아드님을 제 소아청소년과로 데리고 오신다면 과거 가족 병력을 들어 보고 알레르기 병력, 성장 발육 과정, 임신 출생 병력, 습관, 그외 더 자세한 병력을 들어보고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신체검사를 하겠습니다.

    특히 비경이나 비 내시경으로 비강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신체검사에서 피부에 출혈 반점이 없고 비강 속에 별 이상이 없거나 비강 점막 층이 창백해 보이고 눈 밑에 알레르기 샤이너가 있고 과거에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았던 병력이 있고 친 부모 형제 재매들에게도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가족 병력이 있으면 아드님에게 자주 나는 코피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생길 가능성이 가장 많다고 진단하겠습니다.

    때로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이 같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체검사의 결과가 정상이고 부모가 아드님의 코피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시고 세 번 이상 저의 소아청소년과에 상담하러 오시면 CBC 혈액 검사, 출혈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하는 출혈 스크린 검사(Bleeding screening test)(23 참조)를 해서 전신 출혈성 질환이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검사는 비교적 간단한 피검사이고 피의 응고가 잘 되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검사의 결과가 정상이면 이비인후과에 보내서 이비인후과 전문의 의견도 들어보겠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의뢰하겠습니다.

    의뢰 받은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자녀의 코피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난다고 진단을 하고 저에게 아드님을 다시 보내면서 저보고 계속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라고 하시면 자녀의 알레르기성 비염을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시킬 수 있는 항원 제거나 항원 피함 등 환경 정리 치료방법으로 치료하고 비강 분무용 스테로이드제, 2세대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치료하라고 저에게 제시하면 저도 이비인후과 전문의 치료방법에 따르겠습니다.

    자녀의 코피를 치료할 때는 자녀와 부모와 함께 상담해서 그 자녀의 병에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을 물론 선택해서 치료하겠습니다.

    이상 말씀드린 것을 참고로 해서 치료를 해 보십시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15권 소아청소년 알레르기 및 면역질환-알레르기성 비염, 18권 소아청소년 이비인후 질환-코피(비출혈)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