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다음은 목감기, 소화성 궤양, 헬리코박테리아균 감염병. 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목감기, 소화성 궤양, 헬리코박테리아균 감염병.

 

Q.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첫째, 7개월 된 남자 아이입니다. 분유를 먹지 않아 병원(가정의학과)엘 갔더니 인두에 염증이 났다고 해서 약을 먹이고 삼일 후 다시 다른 병원(소아청소년과)엘 갔더니, 목감기라고 하더군요.

아이의 증상은 분유를 잘 안 먹고, 저녁에 잘 자던 아기가 중간 중간 짜증스럽게 보채는 증상 외에는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체온도 정상이구요.

분유를 완전히 안 먹는 건 아니고 잠이 반쯤 들면 젖병을 빱니다.

둘째, 인공 젖꼭지 떼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잠잘 때 인공 젖꼭지가 없으면 잠을 못자서 보채는데 어떡해야 할까요.

셋째, 저는 지금 28세 여성 입니다.

얼마 전 병원에서 방사선 위장촬영을 했었는데, 위염이 있다고 하시면서 약 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작년에 혈액 정밀검사 했을 때 헬리코박터균이 있다고 말씀드리니까, 약을 먹어야 된다고 하시던데.. 그 약을 꼭 먹어야 되는 건지...

선생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선생님 쓰신 책 신청했는데 아직 도착을 안 하네요..무척, 기대됩니다...^.^..

 

A.

재영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Q.

"7개월 된 남자 아이입니다. 분유를 먹지 않아 병원(가정의학과)엘 갔더니 인두에 염증이 났다고 해서 약을 먹이고 삼일 후 다시 다른 병원(소아청소년과 )엘 갔더니, 목감기라고 하더군요.

아이의 증상은 분유를 잘 안 먹고, 저녁에 잘 자던 아기가 중간 중간 짜증스럽게 보채는 증상 외에는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체온도 정상이구요.

분유를 완전히 안 먹는 건 아니고 잠이 반쯤 들면 젖병을 빱니다."

 

A.

감기라는 병명을 쓰는 대신 바이러스 상기도염, 바이러스 인두염, 바이러스 인두 편도염, 바이러스 비염이라는 병명을 쓸 때도 있습니다. 또는 감기를 보통 감기라고도 합니다.

인두염의 원인의 거의가 바이러스 감염이고 드물게는 박테리아 감염입니다.

박테리아에 의한 인두염의 거의는 A군 베타 용혈성 연구균성 인두염입니다. 이 연구균성 인두염은 3세 이전 영유아들에게는 잘 생기지 않습니다.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아마도 자녀가 바이러스 인두염 즉 감기를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인두강, 팔다리 등이 아프고 힘이 약해집니다. 팔다리뿐만 아니라 신체의 내장 기능도 약해집니다.

위장관의 기능도 약해지고 그에 따라 전 소화기계의 기능도 약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감기에 걸리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피로하고 또 음식물을 보통 때보다 잘 먹지 않습니다.

감기가 나으면 도로 잘 먹는 것이 보통입니다.

영유아들이 감기에 걸리면 중이염 등 합병증이 잘 생깁니다.

감기를 앓을 때 보통 이상으로 더 심하게 앓으면 급성 중이염이 있나 소아청소년과에서 확인을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Q.

"인공 젖꼭지 떼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잠 잘 때 인공 젖꼭지가 없으면 잠을 못자서 보채는데 어떡해야 할까요."

 

A.

인공 젖꼭지라는 말은 아마도 영어로 Pacifier를 의미하시는 줄 압니다.

제가 1988년도에 저작한 소아가정의학백과에 인공 젖꼭지를 노리개 젖꼭지라고 번역을 해봤습니다.

어떤 분은 공갈 젖꼭지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그 나이에 인공 젖꼭지를 빠는 버릇을 구태여 못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은 인공 젖꼭지를 권장하는 의사들도 있고 손가락을 그냥 빨도록 놓아두라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3권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와 사춘기 아이들의 성장발육-해당 연령별 성장 발육, 구순기.

20권 소아청소년 구강 치아 질병-노리개 젖꼭지.

22권 아들 딸 이렇게 키우세요라-수면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14.jpg

그림 1-35.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에 의해 소화성 위궤양이 생길 수 있다. a-위벽, b-위궤양, c-분문, e-유문

출처; Used with permission from Glaxo Wellcome과 소아가정간호백과 


 


표. 5세나 5세 이상 유아들, 학령기 아이들, 사춘기 아이들의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병 치료

Treatment of Helicobacter pylori infections in children Age 5 Years and older

Screen Shot 2013-07-08 at 9.55.05 PM.png 

Source: Dr. Vera Huperts

주 : bid-1일 2회. Qid-1일 4회

 

 

Q.

얼마 전 병원에서 방사선 위장촬영을 했었는데, 위염이 있다고 하시면서 약 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작년에 혈액 정밀검사 했을 때 헬리코박터균이 있다고 말씀드리니까, 약을 먹어야 된다고 하시던데..그 약을 꼭 먹어야 되는 건지...

 

A.

감기 다음으로 자주 앓는 병은 바이러스 위장염일 것입니다.

바이러스 위장염을 전에 앓으셨던 것이 아닐까요.

위 속에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은 사실상 한때 누구든지 한 번 정도 가지고 있는 위내 정상 상주균이라고 보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은 위염, 위 궤양의 원인이 된다고 믿지만 3(Triple) 약물로 치료한다고 해서 완치될 수 있다고 장담할 수도 없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혈액 IgG 면역글로불린 항체 검사로 100% 확진할 수도 없습니다. 혈액검사 이 외 요소호흡 검사로도 진단합니다.

증상, 내시경 검사,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IgG 면역글로불린항체 검사와 요소호흡 검사 등으로 확진이 나오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 약물로 치료를 꼭 해야 되는지에 관해서는 이견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위장염이나 위 궤양으로 생긴 환부를 위 내시경으로 보고 위장의 점막층에서 채취한 피검물로 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배양검사를 해서 그 균이 배양되어 나오면 이 병을 확진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담당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p.00 소화성 궤양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