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Q.&A. 외음 질염 질문

2014.02.03 02:11

admin 조회 수:973


 

다음은 외음 질염 질문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 A. 외음 질염 질문

 

Q.

안녕하세요어디서 자문을 구해야 될지 몰라 헤매던 중 선생님 홈페이지를 찾게 되었습니다.

42개월 된 여자아이인데요현재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구여... 3개월 전 어린이집 다니면서 감기를 달고 살다가 요 몇 주 전부터는 제 페이스를 찾고 잘 다니고 있는데일주일 전부터 갑자기 외음이 아프다고 자다가도 일어나 울다가 부여잡다가 긁다가 그럽니다.

태어나면서 아토피가 좀 심한 편이라 소아청소년과 에서 처방해준 연고제를 늘 상비해 두고 습진 부위에 발라주곤 했지만 만 2세 지나면서 증상이 특별히 없어서 걱정이 없었는데느닷없는 행동에 넘 당황됩니다.

특별히 그 부위에 관심을 가지는 행동은 없었구여첫날은 깨끗이 씻긴 후 기저귀 발진 연고를 발라주었더니 낮 동안은 신경 안 쓰고 잘 지냈는데그 날 저녁에 보니 또 되었어요... 아주 빨갛게... 다시 씻기고 연고 발라주면 괜찮다가 오후 되면 또 그럽니다.

그리고발진이 심해서인지 소변볼 때 통증을 호소하구여변비도 없이 하루에 한 번씩 배변을 했는데지금은 3일에 한번 보네요.

나름대로 우유도 금지시키고 요구르트나 소화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이는데... 이럴 땐 어느 병원을 찾아야 하는 건지... 그리고 엄마가 집에서 해줄 방법은 따로 없는 건지... 정말 답답한 맘에 올렸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여꼭 꼭빠른 답변 부탁드릴께요.

 

A.

순이님

안녕하세요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성별과거 병력가족 병력진찰 소견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여 유아가 소변을 볼 때 아프면 요로 감염외음염질염외음질염질 내 이물질외음 외상 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외음 피부 발진이 심하게 났으므로혹시나 외음염으로 소변볼 때 아픈지 의심도 해 봅니다.

이 나이에 외음염은 거품 비누 목욕을 하거나,

로션이나 샴푸 등을 외음에 바르거나뿌리거나,

꽉 조이는 팬티를 입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거나,

박테리아 외음감염,

바이러스 외음감염,

캔디다(칸디다외음 감염 등이 있는 경우에 소변을 볼 때 외음질이 아플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과 외음염이 동시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죄송스럽지만소아청소년과에서는 유아기 여아들이 그런 증상으로 오면 유아가 소아 성학대 당해서 생긴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볼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소아청소년과에서 진단·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외음염,  요로 감염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질문이 더 있으면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