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다음은 분노 표출, 분노(), 아이의 행동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아이의 행동이 유달리 거칩니다. 분노 표출, 분노(), 아이의 행동?

 

 

 

Q.

선생님, 안녕하신지요? 오랜만에 찾아왔습니다.

아이의 거친 행동에 대해 여쭈어 보려구요.

저의 딸이 이제 2돌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유난히 행동이 거칩니다. 손톱으로 식구들을 할퀸다거나, 물건을 곧잘 집어던지고요, 울 때도 악을 쓰듯이 웁니다. 밖에 데리고 나가면 아주 활발하게 잘 놀고, 남들이 보기에도 순하다고 하는데요. 우리들한테는 그럽니다.

사랑이 부족해서일까요? 아니면 원래 타고난 성품이 그럴까요?

 

A.

복숭아꽃님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그 동안 휴가로 한국 팔도강산 여행하고 돌아와 늦게 답변을 드리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화를 냅니다.

모든 신생아들도, 영유아들도, 학령기 아이들도, 사춘기 아이들도 화를 정상적으로 내고 성인 남녀노소 누구든지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화를 내는 것은 정상입니다.

문제는 화를 어떻게 내느냐에 문제가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화나면 고래고래 소리 질러 화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어떤 아이는 물건을 때려 부수고 화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물건을 던져 화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그런가 하면 화를 내게 한 상대자에게 화를 내게 한 초점에 맞춰 화를 직접 표출하지 않고 엉뚱한 상대자에게 또는 엉뚱한 초점에 맞춰 화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화를 내게 한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상처를 입히기도 하고 육체적으로 상처를 입히고 화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화가 나면 간접적으로 남을 못살게 구는 등 수동적 공격적 행동으로 화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화가 나면 남을 죽이든지 자기 자신을 죽이는 방법으로 자살까지 합니다.

 

 


75.jpg

사진 1-16. 화나면 소리를 질러 화풀이를 하는 아이도 있고 아무 말도 않고 화를 표출하기도 한다. 그 동안 가렸던 오줌똥을 싸는 유아들도 있다.

Copyright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76.jpg

사진 1-17.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 분노를 표출하던 3세 유아가 환하게 웃고 논다. 분노표출 방법 중 가장 나쁜 분노표출은 수동적 공격적 행동이다.

Copyright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Q&A.아기가 너무 심하게 깜짝 깜짝 놀래요


이런 식으로 화를 표출하는 방법은 타고나서부터 성인으로 자라는 동안 자연히 배우기도 하지만 부모가 화를 긍정적으로 표출하는 방법을 자녀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떤 유형으로 화를 표출하면서 사는지도 모르고 있는 부모들도 많이 있습니다.

소아청소년들은 물론이고 성인들도 분노를 적절히 표출하는 방법을 잘 모릅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화가 나서 그들이 분노를 표출한 결과만 따질 때가 많습니다.

화를 가장 적절하게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참고서도 그리 많지 않고. 스승도 없습니다.

이렇게 화를 적절하게 표출하도록 배우지 못한 소아청소년들은 무슨 일로 난 화를 표출하는 방법으로 남을 꼬집어 신체적으로 남을 공격한다든지 물건을 집어던지든지 큰 소리를 치는 식으로 화를 표출 할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잘못해서 화가 날 수 있습니다. 부모나 다른 사람이 자녀에게 잘못해서 그 아이가 화를 낼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들이 화를 낼 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왜 화를 내는지 알 수 있는 때가 많습니다.

부모의 잘못으로 자녀가 화를 내면 부모는 자녀에게 부모가 잘못한 것에 대해 마땅히 사과해야 합니다.

자녀 자신이 잘못해서 화를 내면 네 자신이 잘못했는데 남에게 화를 내는 것은 네가 잘못하는 것이라고 쉬운 말로 이해시켜 주어야 합니다.

보다 긍정적이고 합리적으로 화를 표출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물건을 집어던져 화를 표출하는 것보다도, 남을 육체적으로 상처를 입혀 화를 표출하는 것보다도, 소리를 쳐 화가 났다는 것을 표출하는 것보다도 무엇 때문에 화가 났다는 이유를 정중하게 말로 알리는 분노 표출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렇게 화를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칠 때는 때와 장소를 가려서 분별 있게 해야 합니다.

자기가 잘못해서 화를 낼 때는 무엇이 잘못됐고 그런 식으로 화를 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눈길 접촉사랑으로 신체적 접촉사랑을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하면서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나쁘게 화를 표출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것은 "수동적 공격적 분노 표출 방법"입니다.

자살도 수동적 분노 표출 방법의 유형입니다.

사춘기 자녀가 자살했을 때 그의 부모 형제들이 그 자살로 얼마나 마음이 아플까 한 번 생각해 보세요.

더군다나 일국의 지도자가 자살했을 때 그 나라의 국민들의 마음이 얼마나 아플까 한 번 생각해봐요.

자살도 역시 분노의 표출 방법 중 한 유형입니다.

그래도 고래고래 소리를 치고 남을 꼬집고 할퀴는 수단으로 화를 표출하는 방법은 수동적 공격적으로 화를 표출하는 방법보다 훨씬 낫습니다.

소아 정신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고 이 문제에 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22 아들 딸 이렇게 키우시오-사랑, 공격적 행동, 폭발과 분노 표출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ow to really love your teenager, Dr. Rose Campbell . “분노(Ange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