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다음은 시야 환상증(?)”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시야 환상증(?) 이라면 어떤 병원으로 가야 하나요

 

Q.

안녕하세요.

그러면 종합병원 소아청소년과로 가야하나요. 병원은 어디가 좋아요..

수고하세요.

 

A.

주희님

안녕하세요. 또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죄송스럽습니다.

저의 답변이 충분치 않은 답변이었던 모양이죠.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의사의 진료를 바로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우선 단골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먼저 받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단골 소아청소년과에서는 가족 병력, 자녀의 과거 현재 병력 등을 이미 자세히 알고 자녀의 성장 발육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을 것이고 서로 잘 아는 환자 의사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과 의사가 서로 진료에 관한 대화를 편안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단골 의사는 자녀의 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특수 전문의를 찾아 주고 환자진료 의뢰서를 써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단골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자녀분의 건강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으면 자녀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주실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특수과 전문의를 소개해 주실 것입니다.

소개해 준 특수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이상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7살 학령기 자녀의 얼굴 등에 무엇이 기어 다닌다고 호소할 때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있지 않으면 혹시 시야 환상증(Visual hallucination)이 있는지 의심해 봅니다.

이런 형상은 뇌에 어떤 이상이 있거나 정신적인 문제나 그 외 다른 문제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현상을 만들어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제가 의사의 진료를 곧 받으라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시력문제, 편두통, 히스테리아 등으로 그런 증상 징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여튼 이러한 문제를 인터넷으로 이렇다 저렇다 말씀 드리면 부모님이 정신적으로 걱정을 더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낭비만 될 것 같아서 간단하게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