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다음은 목에 림프절이 부은 것 같아요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목에 림프절(목 림프절)이 부은 것 같아요

 

Q.

안녕하십니까?

제 아이는 14개월로 접어든 남아이구요. 체중은 10.7kg입니다. 키는 측정해보진 않았으나 돌전에 77cm였구요. 그때보단 많이 자란 느낌입니다. 전엔 목이 짧은 것 같더니 요즘은 목이 보입니다.

12개월 지나면서 감기를 한 달 가량 앓았습니다. 나을만하면 또 옮고..또 옮고...감기 양상은 콧물 기침보단 편도가 부어 고열이 3~4일 나고 가라앉는 그런 감기였구요..담당의사말로는 이 시기에 성장이 빨라 면역력이 떨어져 그럴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혈액 검사상 철분 결핍성 빈혈이 있어 철분제를 복용중입니다.

모유 의존도가 높아 그럴 수 있다고 하더군요... 혈액검사상 다른 문젠 없고 철분 결핍성 빈혈로 나왔다고 하더군요...열심히 이유식하고 있습니다.

2주전인가? 아이가 옆으로 고개를 돌렸는데 목옆이 볼록 나온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만져보니 몽글몽글하고 작은 것이 만져지더군요.

반대편도 만져보니 반대편도 만져지는데 반대쪽은 고개를 돌려도 보이진 않구요, 한쪽은 볼록 보입니다.

소아가정간호백과를 보니 사진자료가 있던데요...

그만큼 크게 부은 것은 아닌데요... 걱정이 되어서요... 아이가 목에 아토피가 있어 더마톱을 종종 발라주거든요.. 그게 문제인가요? 아님 감기 후에 생긴 건가요? 아님 다른 이유가 있는 건가요? 현재 아픈 곳은 없구요... 없어지긴 하나요? 병원엘 가서 검사를 해야 하나요? 마음이 초조해 집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선생님!! 우리아이 괜찮겠죠?

 

A.

부처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 자세한 정보가 더 많이 있을수록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지만 주신 정보를 토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병원 인턴이 자기가 담당한 환아를 관찰하고 검진하고 진단붙이고 치료 계획을 소아과 과장과 의과대학생들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자세히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정상 크기의 림프절인 것 같습니다.

p.00 "목에 있는 림프절 비대"라는 정보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토피성 체질이 있는 아이들은 감기에 잘 걸리고 때로는 그들에게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잘 생깁니다. 거기다가 아데노이드, 편도 등이 더 커지고 또 목부위에 있는 림프절이 더 많이 커져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목 부위에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으면 또한 목의 림프절이 더 많이 커져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목 부위에 있는 림프절은 비강, 인두강 등 상기도 림프관을 통해 들어온 박테리아를 잡아 죽이고 피 속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 내고, 구강, 상기도 림프관을 통해 들어온 항원을 걸러나고 병원균과 싸우데 필요한 림프구를 만들어 내는 일을 더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림프절이 점점 더 커집니다.

이렇게 생긴 림프절 비대를 반응성 림프절 비대증(Reactive lymphadenopathy)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계속 되면 소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그 문제에 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8권 소아청소년 호흡기 질환-감기. 15권 소아 청소년 알레르기 및 면역질환-알레르기성 비염. 18권 소아청소년 이비인후 질환-부비동염(축농증)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또 방문하세요.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