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얕은 호흡을 하는 것 천식야간성 천식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쌍둥인데요 한아이가 자다가 얕은 호흡을 하는 것 같아요천식야간성 천식인가요.

Q.

안녕하세요저의 아기는 쌍둥이로 지금은 13개월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쌍둥이 중 한아이가 밤에 자다가 가끔씩 소리도 지르고 잠을 깊게 자지 못하는 편입니다그런데 오늘 새벽에 가만히 숨소리를 들어보니 얕은 호흡을 1분에 약23회 정도하면서 자다가 좀 답답한지 뒤척이면서 깊은 호흡을 한번 하고 다시 얕은 호흡으로 잠을 자는 것 같아요그리고 갑자기 울듯이 소리도 한번 지를 때도 있어요답답해서 그러는 것 같아요.

잘 때 몸을 잘 뒤척이는 편이고 자세히 보니 호흡이 답답해질 무렵 손과 몸을 가끔씩 떨듯이 움직이면서 호흡을 조정하는 것 같습니다낮에는 잘 놀고 걷기도 잘 걷는 답니다.

태어날 때 조금 작게 태어나 2.45kg정도였습니다신생아기 때부터 잠에서 자주 깨서 울 때마다 예민하고 그저 배가 고파서 그런가보다 하고 우유를 자주 물려줬는데 그때마다 조금 빨다가 다시 자고 했었는데 혹시 그때도 답답해서 울고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몸무게는 약 11kg으로 건강한 편입니다.

다만 경미한 아토피피부염이 있어서 목을 자주 긁는 편입니다.

걱정이 되어서 빨리 병원에 데려가고 싶지만 한편으로는 큰 병원에 가서 고생한 경험이 있어서 망설여집니다태어 난지 한 달 만에 열 때문에 입원해서 온갖 검사를 받았지만 결국은 감기였던 기억이 있습니다그때 병원에서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거든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경주님

안녕하세요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성별과거 병력가족 병력진찰소견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얕은 호흡을 왜 하는지 확실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혹시나 기도가 예민하게 반응해서 기관지 등이 수축돼서 경미한 천식 발작이 유발되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경미한 야간 유발성 천식 발작이 유발되어서 그런 증상이 있나 의심해 봅니다.

아시겠지만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 중 80% 이상이 천식 병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연구에 의하면 밤에 천식 발작이 유발되면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자다가 자주 깨기도 하고상기도가 수축되어 좁아지면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고또 심하면 폐쇄 수면 무호흡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알게 모르게 알레르기 비염도 있을지 모릅니다그러면 수면 중 숨 쉬기에 곤란을 느끼고 자다가 자주 깹니다수면 문제가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알레르기 비염기관지 천식이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원인으로 인해서도 그런 수면 문제얕은 호흡불규칙 호흡자주 깨는 수면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 검진을 받고 야간 유발성 천식(수면 유발 천식)이 있다고 하면수축된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치료에 쓰는 알부테롤제 등 천식 치료약으로 치료해보시고인톨(Intel)분무로 예방치료를 해보시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분무 치료를 하면서 그 경과를 관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표 23~28 참조).

계속 문제가 있으면 소아청소년과에서 계속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이 문제에 대해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p.00 천식, p.00 알레르기 비염.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17권 소아청소년 피부 질환-아토피 피부염12권 소아 신경계 정신정서행동심리-수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