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가와사키 병에 관한 백문 백답

2014.02.03 12:17

admin 조회 수:4637

Q.&A.가와사키 병에 관한 백문 백답

Q

가와사키 증후군(가와사키 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감염병의 일종이라고 추정하지만 확실한 원인은 아직 모른다.

Q

소아청소년들 중 특수 연령층에게 가와사키 증후군은 더 잘 발생되나?

생후 6개월에서부터 사춘기까지 나이를 가리지 않고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가와사키 병에 걸린 소아청소년들의 80%5세 이전 영유아들이다.

Q

가와사키 병의 증상 징후는 일률적으로 나타나는가?

증상 징후와 정도에 따라 전형적인 가와사키 병과 비전형적 가와사키 병으로 나눌 수 있다.

증상 징후와 정도가 일률적이 아니다.

Q

비전형적 가와사키 병은 어떤 연령층의 아이들에게 더 잘 발생되나?

비전형적인 가와사키 병은 1세 이전 영아들에게 더 잘 나타날 수 있다.

Q

전형적 가와사키 병의 증상 징후는 어떤 것이 있나?

양쪽 눈 결막염

구강 점막과 인두점막이 붉고 붉은 딸기양의 혀, 붉고 갈라진 입술

다양성 피부 발진

손바닥과 발바닥에 홍반성 발진과 손과 발이 붓고 손발 손톱 주위의 탈피

목의 림프절이 적어도 직경 1.5cm 이상 커지고 그 림프절 속에 고름은 잡히지 않고

열이 적어도 5일 이상 나고(드물게는 열이 나지 않는다)

보채고 예민하고 복통, 설사, 구토, 요도염, 관절염, 뇌막염, 심막염, 심근염, 담낭염 등 증상 징후 합병증 중 일부나 전부를 동반할 수 있다.

Q

비전형적인 가와사키 병의 증상 징후는 어떤 것이 있나?

전형적인 가와사키 병의 증상 징후의 일부만 나타날 수 있다. 그 증상 징후의 정도에 차이가 있다.

Q

가와사키 병의 발생이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미국에서는 겨울과 가을철에 더 많이 발생된다.

Q

가와사키 병을 특별히 진단하는 방법이 있는가?

없다. 그러나 병력, 가족병력, 증상, 징후, 진찰소견, 임상검사, 병의 경과 등을 총 종합해 진단한다.

Q

가와사키 병 치료에 특효약이 있나?

특효약은 없지만 가와사키 병으로 인한 증상 징후 및 염증을 경감시키는 약이 있다.

Q

가와사키 병 치료에 주로 쓰는 항 염증제는 무엇이 있는가?

아스피린, 감마 글로불린,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등이 있다.

Q

이 병의 치료에 아스피린을 쓰는 이유

아스피린은 해열 진통 소염 작용이 있고 혈액 응고 기능을 감소시키는 약리작용이 있다.

Q

아스피린으로 치료할 때 아스피린의 용량은

급성기 가와사키 병을 치료 하는 데는 아스피린 체중 매 kg80~100mg1일 총 용량으로 계산해서 그 1일 총 용량을 4 등분해서 4회 경구 복용한다. 그리고 열이 떨어지고 증상 징후가 아주 호전 된 4~5일 이후부터 아스피린 체중 매 kg3~5mg11회 복용한다.

Q

아스피린 치료는 언제부터 시작하나?

이 병이 있다고 의심하거나 진단하면 바로 아스피린 치료를 시작한다.

이 병이 발병된 6~8주 이후까지 심장 관상동맥에 아무 이상이 없으면 아스피린 치료를 중지하는 것이 보통이다.

관상동맥에 이상이 있을 때는 아스피린 치료를 계속 받아야 한다.

Q

아스피린으로 치료 받을 때 어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나?

A..

아스피린 약물 알레르기, 출혈, 소화 장애, 라이 증후군 등이 드물게 생길 수 있다.

Q

감마 글로불린 치료는 언제부터 시작하나요?

가와사키 병을 앓는다고 의심하거나 진단을 받은 후 가능하면 곧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가와사키 병을 의심하면 감마 글로불린 치료를 바로 시작한다. 이렇게 조기치료를 했다고 해서 과다 치료를 했다고 걱정할 것 없다고 한다(Pediatric News, July 2007).

일반적으로 아스피린으로 치료 받을 때보다 감마 글로불린과 아스피린으로 동시 치료받으면 심장 관상동맥 이상이 덜 생기고 열이 쉽게 떨어지고 염증이 더 빨리 회복된다고 한다. 그런 이유로 진단을 받은 후 곧 시작한다. 적어도 발병 후 10일 이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Q

감마 글로불린으로 치료하면 심장 관상동맥 이상이 생기지 않는가?

생기는 확률이 아주 줄어든다.

Q

감마 글로불린의 치료용량은 얼마인가?

가장 적절한 감마 글로불린의 치료 용량에 관해 확실히 모르나 체중 매 kg2g1회 용량을 정맥주사로 치료한다.

Q

감마 글로불린과 아스피린으로 치료하면 모든 환자가 완치되나?

드물게는 열과 다른 증상 징후가 계속되거나 재발할 수 있다.

Q

이 병으로 인해 심장에 어떤 이상이 생겨 있는지 어떻게 알아보나?

가와사키 병이 있다고 의심하거나 진단을 받았을 때 심장 에코검사를 받고 이 병이 시작한 날로부터 6~8주에 또다시 검사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병의 경과에 따라 이런 검사를 더 자주 받을 수 있다.

Q

이 병을 앓으면 소아 심장내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이 병을 앓는 아이들의 일부에게 심장 관상동맥염, 심근염, 심막염이 생길 수 있다. 소아 심장내과 전문의의 도움으로 진단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이 병으로 심장에 어떤 이상이 있나 적절한 간격을 두고 추적 검진 진단을 받고 적절히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고 심장 이상이 있을 때는 필요에 따라 아스피린으로 치료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