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4권. 소아청소년 내분비, 유전, 염색체, 대사, 희귀병

Q&A. 갑상선 기능저하

2013.08.18 21:53

admin 조회 수:720

 

다음은 갑상선 기능저하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갑상선 기능저하

 

Q.

선천성대사검사결과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다고 해서 오늘 다시 재검했습니다.

출생한지 4주 되었는데요..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결과가 나오면 치료방법은? 또 증세는 어떤가요?

지금 모유나 우유도 잘 먹고 정상적으로 크고 있는 것 같거든요?

걱정이 많이 됩니다.

 

A.

ddd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더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의 결과 중,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아서 다시 검사했다"고 하셨는데 여러 종류의 선천성 대사 이상이 있습니다.

선천성 대사 이상의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을 검사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자극호르몬은 갑상선 호르몬이 갑상선에서 분비되도록 갑상선을 자극하는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들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다"고 하신 말씀은 아마도 혈중 갑상선 자극호르몬의 수치가 정상 이상으로 높다는 것 같습니다.

그 수치가 비정상으로 상당히 높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는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약간 높은 경우에는 트라이요오도타이로닌(T3), 티록신(T4),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등의 호르몬을 다시 검사해서 그 검사의 결과에 따라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인지 정상인지 알아보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 임상 검사의 결과가 여러 가지 이유로 정확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검사의 결과가 비정상 수치이지만 거의 정상 수치에 가까운 수치일 때는 같은 검사를 다시 반복 검사해서 그 검사의 결과가 정확했었는지 정확하지 않았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검사실에서 검사를 잘못해서 그 검사 결과가 잘못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검사해서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 이 문제에 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 2권 소아청소년 질병과 안전사고의 예방-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 정기 건강검진을 다음 표와 같이 한다.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후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