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4권. 소아청소년 내분비, 유전, 염색체, 대사, 희귀병

Q.&A. 음식물을 잘 먹지 않아요

2013.08.18 22:03

admin 조회 수:502

 

다음은 음식물을 잘 먹지 않아요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음식물을 잘 먹지 않아요

 

Q.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오라 저희 아이 (13개월 .)가 우유나 기타 음식(이유식, ) 등을 잘 먹지 않아서 글을 올립니다.

어떤 경우에는 잘 먹을 때도 있지만 그것도 며칠이고 대체적으로 잘 먹지 않습니다. 우유를 젖병에 타서 입 가까이에 대어 주면 헛구역질을 하고 밀어 내다가 겨우겨우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부탁드립니다.

 

A.

구씨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유아들이 잘 먹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음식물이 너무 맵거나 짜거나 달거나 시거나 보기가 흉하면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먹을 때가 되지 않고 배고프지 않을 때 음식물을 주면 잘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른에게나 부모에게 맛있고 좋은 음식물이지만 각 유아에 따라 주는 음식물 보다 더 좋아하는 음식물이 있고 먹기 좋아하지 않는 음식물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유를 한 모금도 먹지 않으려고 하는 유아도 있습니다.

한 스푼의 우유만 먹어도 배가 아프고 두드러기가 생기고 우유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유아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우유를 먹지 않으려고 하는 유아도 있습니다. 즉 음식물 회피증이 있는 아기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우유를 먹고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쇼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아가 그날 필요로 하는 영양분과 에너지의 양을 충당할 수 있을 정도로 적절한 분량의 음식물을 먹지만 부모들의 생각으로 더 먹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강제로 음식물을 숟가락으로 떠먹이려고 할 때 대부분의 영아들은 입을 벌리지 않거나, 입을 벌려 음식물을 받아서 입 안에 넣기는 하지만 바로 그 입안 음식물을 뱉어버리거나 토할 수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어떤 영아들은 부모가 숟가락으로 떠 먹여 주는 음식물을 먹고 싶으면 얼굴과 턱을 앞으로 내밀고 입을 벌리고 받아먹습니다.

무슨 이유로 먹기 싫으면 고개를 좌우로 돌리고 주는 숟가락을 피하거나 고개를 뒤로 젖힙니다.

때로는 입을 꼭 다뭅니다.

빈혈이 있든지 어떤 병을 앓을 때는 음식물을 제대로 먹을 수 없거나 구미가 떨어져서 먹지 않습니다.

우선 하실 일은 아기 자녀를 소아청소년과에 데리고 가서 의사의 진단 치료를 받으십시오.

성장 발육이 정상인지 알아보십시오.

특히 체중과 신장이 자녀의 특정 성장차트 체중과 신장 백분위선에 따라 정상적으로 자라는지 체질에 따라 균형 잡힌 음식물을 먹는지 평가받으시기 바랍니다.

소변검사, CBC 피 검사, 빈혈검사를 해보시고 납중독에 걸려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혈중 납 중독 검사 등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3권 신생아, 영유아, 학령기 아이, 사춘기 아이 성장발육-해당 연령, 생후 1개월~6세 아이들의 발육 이정표를 참조하시고 이 책

음식물을 잘 먹지 않는 아이, p.00 성장차트. 22권 아들 딸 이렇게 키우시오-이유식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