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Pediatrics.com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질의 응답
인터넷으로 물어보세요
제14권. 소아청소년 내분비, 유전, 염색체, 대사, 희귀병

 

다음은 아이가 이유 없이 보채고 밥을 먹지 않아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아이가 이유 없이 보채고 밥을 먹지 않아

 

Q.

안녕하세요.

아이는 이제 18개월 들어갔어요. 그런데 밥을 잘 안 먹고 자꾸 뱉어내고 불어서 한번 혼을 내고 방안에 혼자 약3분정도 나두었어요. 그리고 나서 밥을 더 먹지 않으려고 해요. 혼을 내서 그런가요?

그리고 아이가 변비가 좀 심한편인데 며칠 전에 병원에 가서 관장을 하고 나서부터는 더 보채고 오늘 부터 설사를 좀 하거든요. 병원에서 엑스레이 사진 찍어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변이 처음 나올 때만 딱딱하고 동글동글한데 나중에 나오는 변은 정상적으로 보는데 변 볼 때마다 힘들어해요. 관장은 습관적이라고 알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지훈님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8개월 된 타들러 유아들의 일부는 하루 종일 “No, No” 하면서 부모들이 하는 모든 말을 듣기 싫어하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Terrible 2 year old child"이란 미국말이 있듯이 그들은 부모로부터 독립을 강력히 추구합니다. 저의들 생각으로 자기들이 가장 옳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줄 압니다.

타들러 유아들의 일부는 정상적으로 이런 식으로 독립 추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부모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그들을 훈련시키는 중 마음 아픈 일이 자주 생깁니다.

그들이 잘못을 했을 때 그들에게 체벌을 주는 것보다도 무엇 때문에 그런 잘못을 하는지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유아가 부모의 훈련에 임하지 않으면 유아 자녀가 배가 고파서 그런지,

어디가 아파서 그런지,

엄마 아빠의 눈길 접촉사랑을 충분하게 받고 자라는지

신체적 접촉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했었는지

그의 사랑 탱크가 충분히 채워져 있지 않아서 그런지,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은지,

그 자녀를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을 해 키우지 않아서 그런지 등 이유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부모자신에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경제적으로 문제가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나이에 타임아웃(Time out)으로 체벌을 주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체중과 신장이 정상으로 자라는지 자녀의 특정 체중 신장 성장차트 백분위선을 따라 체중과 신장의 성장이 정상인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을 적절히 섭취하고 있는지 과식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 나이의 유아들은 그들 자신들이 음식물을 숟가락으로, 컵으로, 손으로 먹도록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자녕에게 심한 변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원인이 무엇인지 소아청소년과에서 알아보고 변비를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변비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 9권 소아청소년 소화기 질환-변비. 22권 아들 딸 이렇게 키우시오-변비, 사랑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을 잘 먹지 않는 아이. 3권 소아청소년 성장발육-해당 연령, 생후 1개월~6세 아이들의 발육 이정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이런 문제에 관해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